중랑산부인과 –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부터 검진까지!

중랑산부인과 –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부터 검진까지!

중랑산부인과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부터 검진 까지

안녕하세요. 중랑구 미애로여성의원입니다.

자궁경부암 예방은 예방주사로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암입니다. 예방 백신 접종과 암 검진이 보편화되면서 매년 자궁경부암 환자는 감소하고 있는 반면, 자궁경부암을 진단받는 환자의 연령대는 점점 낮아지고 있어요. 35세 미만의 여성은 자궁경부암 검진을 잘 받지 않고, 특히 20대 초중반의 여성은 산부인과에 가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인데요.

자궁경부암이란?

자궁경부 암은 자궁의 입구인 경부에 발생하는 암으로, 세계 여성 암 1위인 유방암 다음으로 발병률이 높죠. 초기 증상이 거의 없고, 암을 발견했을 때는 이미 손을 쓸 수 없어 생존율이 현저히 낮은 난소암과 달리 예방주사의 보급으로 선진국일수록 자궁경부암 환자의 생존율이 높아지는데요. 세계적으로 자궁경부암 환자가 줄어드는 추세지만, 국내 환자 수는 꾸준히 늘고 있어요.

자궁경부암은 99.9%에서 HPV(인유두종 바이러스)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.

그리고 HPV 감겸은 거의 대부분 여성의 성관계를 시작한지 2~5년 이내에 HPV에 감염됩니다.

HPV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감염될 수 있는데,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없어 스스로 보균자임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. 보균자인 남성과의 성관계를 통해 여성에게 전염될 수 있으며, 이 외에도 사마귀나 성기암, 항문암 등의 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으므로 남성도 같이 접종하는 것이 좋죠.

여성의 평균 첫 경험 연령을 고려할 때, 최적 접종 연령은 15~17세 정도로 보고 있으며 초경 후 접종을 빨리할수록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자궁경부암 검사 방법

가장 대표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는 ‘자궁 경부 세포 검사(Pap smear)’로 ‘질 경’이라는 기구를 질 내에 삽입해서 자궁경부를 노출한 후 작은 솔을 통해 자궁 경부 표면의 세포를 채취해요. 채취한 세포를 유리 슬라이드에 바른 후 알코올로 고정하고 현미경을 통해 이상 유무를 관찰하는 검사인데요. 검사 방법이 간단하고 통증도 거의 없지만, 긴장하면 기구를 삽입할 때 약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검사 자체를 두려워하는 여성도 많죠.

자궁 경부암 검사 프로그램 패키지

미애로 여성의원에서는 권장 프로그램패키지를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문의 부탁 드립니다.